식품 가공 저장 원리 및 방법

한국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변해 가는 과정(인구구성변화, 외국인노동자 및 결혼이민자 유입)과 그로 인해 발생한 차별과 편견의 만연, 사회통합문제, 다문화적 소양 부족 등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이해함으로써 다문화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과 태도를 기르고자 한다. 또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및 현황을 이해함으로써 다문화 가정 학생의 언어 발달, 윤리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등, 발달과업의 수행을 지원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육적 방안을 모색한다. 나아가, 대학생으로서 다문화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의 다문화학생 멘토링을 신철할 수 있는 자세와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한국가정생활문화전반에대한다양한이론적관점과실제들을정리하고이를통해향후중등교육에서의가정과교사로서청소년들이가정생활문화에대해올바로이해하고새로운가정생활문화를창조적으로만들어갈수있도록지도하는지식과능력을함양하는데그목적이있다.올바른가정생활문화를교육할수있도록가정생활문화의정의와중요성을설명하고전문적이고학문적인측면에서이론과프로그램의실제를배움으로써전문가로서교육내용과방법을익히고적용할수있도록한다.

의복에 사용되는 패션소재의 구성과 특성을 익히고, 최근의 패션소재경향과 신소재 개발의 동향 등을 살펴본다.또한, 의복소재 및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의복생산과 사용 및 폐기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의복구매와 의복관리 행동에서 녹색 의생활 실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태도의 변화을 꾀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의생활 향상을 꾀함과 동시에 사회적 측면의 기여하는 의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